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자전거 정비

5.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정비법 [자전거: 제동장치/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by 자동차 전문 교육 자동차 역사가 2021. 3. 2.
반응형

5.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정비법  [자전거: 제동장치/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단점보다 장점이 많은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정비법을 라이 더입장에서 알아보기로 한다. 디스크 브레이크가 우리를 피곤하게 하는 것은 소음, 구름성 저하, 패드와 로터의 정렬 때문이다. 소음과 구름성 저하는 같은 내용으로 보면 됩니다. 지금부터 정비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압식 브레이크 주요 부품 및 명칭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정비요령

일반 림 브레이크 방식에 비해서 유압디스크 브레이크가 가장 강력한 제동력을 가지고 있어 산악 자전거처럼 자전거를 좀 더 전문적으로 즐기는 매니아에서 확실한 선택이 되고 있다.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의 장점

- 거친 산악에서 확실한 제동력을 제공

- 림에 약간 변형이 생겨도 주행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 타이어에 진흙 및 낙엽 등 이물질에 의한 브레이크 문제가 없다.

- 비 오는 날 눈 오는 날 라이딩 시에 브레이크에 문제가 없다.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의 단점

- 소음이 림 브레이크 대비 발생한다(디스크 로터 및 브레이크 패드가 닿는 소리)

- 무겁다(림 브레이크 대비 부품수 증가)

- 꾸준한 정비가 필요하다(정밀한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 특징)

자전거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부품

디스크 브레이크 문제점

디스크 브레이크 주요 문제점의 원인은 소음, 구름성 저하, 패드와 로터의 정렬 등이다.

간단한 정비로 자전거 디스크 브레이크 소음을 잡는법

5mm 육각 렌치를 이용하여 결합용 볼트1과 결합용 볼트2를 가볍게 풀어주고 손을 사용하여 캘리퍼를 좌,우로 움직이며 바퀴를 굴려보면 소리가 나지 않는 지점을 찾아서 볼트를 조여 주면 된다.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정비(정렬)

바퀴를 자전거에서 분리한 후 캘리퍼의 안쪽으로 들어와 있는 피스톤을 연장을 사용하여 밖으로 밀어내 준다.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잘못하면 브레이크 패드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천천히 부드럽게 실시하도록 한다.

본 작업 시에 브레이크 내에 있는 기름은 브레이크 레바 쪽으로 이동하게 됩다.

작업이 완료되면 바퀴를 결합하여 캘리퍼내에서 로터가 정렬되도록 한다.’

이때 결합 볼트 1,2는 풀어 놓아야 한다.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조절

캘리퍼 내 브레이크 페드와 로터 사이 양쪽으로 명함 정도 두께를 갖은 종이을 끼워 놓고 브레이크 레바를 몇 번 반복하여 작동한 후 결합볼트 1 2번을 토크치에 맟추어 조여주면 된다. 결합이 완료되면 명함을 빼내고 바퀴를 돌려보면 원하는 상태를 얻을 수 있을 있다. 레바 작동 시 갑자기이 들어 갈 수도 있다.

오일이 캘리퍼 피스톤까지 전진함으로 생길 수 있는 현상입니다 여러 번 작동 하다 보면 유압이 살아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레버 당감(유압 조절)

  이때 브레이크 페드와 로터를 정확하게 중심에 맟추고자 한다면 필자는 디스크브레이크를 림브레이크로 변경하심을 권합니다. 그 정도의 정밀성을 기대하긴 그 구조상 어렵다. 또한 켈리퍼내의 피스톤은 많은 유격이 있는 쪽이 더 작동을 함으로 바퀴의 탈착 시 미세한 유격에 반응함으로 중심선을 유지할 수 없다. 이런 문제가 아닌 또 다른 정비가 필요하다면 가까운 샵을 찾아 상담하신다면 블리딩을 요구하게 됩니다.

블리딩을 해야 하는 증상

- 브레크 레바의 작동이 원활치 못한 경우

- 켈리퍼의 피스톤 작동 시 반응이 늦은 경우

- 브레이크 레바 작동 시 쑥 들어 가는 스폰지현상

- 블레이크 밀릴 경우(페드상태 확인요망) 또한 1년에 1회정도는 오일 교환을 해야 한다(점성분 저하)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