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6. 배터리 방전 시 점프 케이블의 연결 순서 [자동차 정비]

자동차 안전,관리,사용법

by 자동차 역사가 2014. 9. 15. 10:14

본문

반응형

16. 배터리 방전 시 점프 케이블의 연결 순서 [자동차 정비]

배터리가  방전 되는 경우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배터리가 사용한지 오래 되거나(보통 3년 이상) 혹은 겨울철 엔진이 냉각된 상태에서 배터리가 약한 경우에 시동에 몇번 실패하게 되면 바로 방전되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오랫 동안 차량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최소 3개월 이상)에도 자연 방전되는 경우도 있고, 차량 블랙 박스도 차량 주차에 후에도 계속 가동시에는 배터리 소모에 영향을 준다.


배터리가 방전된 경우에는 타차량의 배터리나 보조 배터리를 점프 케이블로 연결하여 시동을 걸 수가 있다.

 점프 스타트는 잘못하면 대단히 위험하므로 전문가에게 의뢰 하도록 하고, 혹시 혼자서 해야 할 경우 반드시 아래 순서에 따르도록 한다.

1. 보조 배터리가 12V인지 반드시 확인한다.

2. 방전된 차량의 모든 전기장치를 끄도록 한다.

 < 점프 케이블 장착 방법 >

1. 엔진 후드를 열고 엔진룸 운전석 측에 있는 배터리 충전단자를 확인하자.

2. 방전 배터리의 양극(+)(1)과 보조 배터리의 양극(+)(2)을 점프 케이블로 연결한다.

3. 보조 배터리의 음극(-)(3)과 방전된 차량의 엔진 리프트 브래킷(4)에 점프 케이블을 연결 하도록 한다. 적절한 위치의 엔진 리프트 브래킷을 찾을 수 없을 때에는 도장이나 코팅이 되지 않은 차체(금속 부분)에 연결해도 된다.

그림1. 보조 배터리 및 방전 배터리 연결법(참조:아반떼 취급설명서)

* 주의 사항

엔진이 시동될 때 움직이는 부품의 근처나 배터리의 단자에 절대 연결하지 말자. 또한 정확한 배터리 극이나 정확한 접지를 제외하고는 점프 케이블을 어떠한 곳에도 닿지 않도록 하고, 연결할 때 배터리에 무리하게 힘을 가하지 말도록 하자.

 < 점프 케이블 해체 방법 >

1. 방전된 차량의 시동을 건다.

2. 엔진 시동이 정상적으로 되며 음극(-)에 연결된 점프 케이블을 먼저 분리한 다음, 양극(+)끼리 연결된 점프 케이블을 분리하도록 하자.

참고로 배터리 방전된 경우를 대비하여 꼭 배터리 점프 케이블을 구매하도록 하자. 보통 대형에 마트에 가면 살 수 있다. 가격은 약 1만에서 3만원선으로 케이블의 전류 용량과 길이에 따라 가격이 다르니 꼭 확인 후 구매하도록 하자. 차량에서 가장 필요한 응급 용품 중의 하나가 점프 케이블이 아닐 까 생각한다.


자동차 점프 케이블

* 관련 자료

2014/09/14 - [자동차 운전/관리] - 15. 자동차 엔진 오버히트(Over Heat) 과열 시 조치법 (자동차 정비)

2014/09/13 - [자동차 운전/관리] - 14. 엔진 시동이 안 걸릴 때 (자동차 정비)

2014/09/09 - [자동차 운전/관리] - 12. 차량의 일상 점검법

2014/09/01 - [자동차 운전/관리] - 8. 교차로나 건널목에서 시동이 꺼진 경우 대처법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