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3년 카니발 하이브리드 엔진 출시와 구매 포인트

자동차 모델/국내 자동차 모델

by 자동차 역사가 2023. 9. 20. 13:33

본문

반응형

2023년 카니발 하이브리드 엔진 출시과 구매 포인트

먼저 카니발은 국내의 대표적인 미니밴이다. 그러나 최근에 MPV으로 정의 되고도 있다.

기아 4세대 카니발 측면부
기아 4세대 카니발 측면부


미니밴의 정의
미니밴(영어: minivan) 또는 다목적 자동차(영어: multi-purpose vehicle, MPV)는 스포츠 유틸리티 자동차와 함께, 레크리에이션 차량(RV)의 일종이다. 캠핑용으로 쓰이는 캠퍼밴도 미니밴으로 볼 수 있다. 미니밴은 보통 모노코크 바디로 만들어진다. 이와 반대로 비슷한 차급에 프레임 바디로 만들어진 차량은 기아 모하비가 유명하다.
MPV(Multi-Purpose Vehicle)
MPV는 ‘Multi-Purpose Vehicle’의 약자입니다. 직역하면 다목적 차량이죠. MPV는 높은 지상고, 긴 길이, 해치백 형태 짐칸이 특징입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7~9인승 이상 승합차를 의미합니다. 현대자동차 스타렉스가 대표적인 MPV입니다. 차를 잘 모르는 어린 아이들에게도 스타렉스라는 이름은 친숙합니다. 학원차량으로 흔하게 사용하니까요. 사장님들은 화물차량으로도 많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MPV는 대가족이 한번에 이동할 수 있는 차종이기도 합니다.기아의 카니발이 대표적인 차종이기도 합니다.

국내 미니밴의 판매된 모델들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 봅시다.
□ 현대자동차
현대 싼타모 (단종)
현대 트라제 XG (단종)
현대 스타리아
□ 기아
기아 카렌스 (해외판매) (국내에서도 판매 됐다가 단종)
기아 카니발
기아 카스타 (단종)
□ 한국GM
쉐보레 올란도 (해외 판매) (국내에서도 판매 됐다가 단종)
GM대우 레조 (단종)
□ 쌍용자동차
쌍용 코란도 투리스모 (단종)
쌍용 로디우스 (단종)
보시면 대부분 단종 되었고, 현대의 스타렉스(스타리아)와 기아의 카니발만 살아 남았습니다.


우리나라 미니밴의 역사 카니발 역사

최초의 카니발은 기아 자동차에서 출시 되어 1999년에 현대차 인수된 이후에도 계속 기아자동차의 베스트 셀링 차종이 되고 있다.
□ 각 세대별 카니발 년도
기아 최초의 미니밴 시대를 열다, 카니발 
(1세대, 1998~2001)
고급스러운 미니밴, 카니발II
(1세대, 2001~2005)
더 커지고 고급스러워진 국산 미니밴의 정점, 그랜드 카니발 (2세대, 2005~2010)
고성능 엔진 탑재로 강력한 동력성능까지, 카니발R
(2세대, 2010~2014)
효율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올 뉴 카니발
(3세대, 2014~2018)
더 똑똑하고 편리한 미니밴으로의 발전, 더 뉴 카니발
(3세대, 2018~2020)
미니밴을 넘어 더 세련되고 강렬하게, 카니발
(4세대, 2020~)
편리하고 강력한 편의 기능과 최초의 하이브리드 엔진 출시

4세대 카니발 하이브리드가 출시되면서 SUV 대신 미니밴을 고민하는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카니발 하이브리드에 대한 자주 묻는 질문들과 소비자들이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니발 하이브리드의 예상가격은?

카니발 하이브리드의 가격은 디젤 모델보다 약 1,500만원 정도 비싸지만, 이에 비해 연비가 좋아 경제적입니다. 가격대는 5,800만원에서 7,400만원 사이로, 옵션에 따라서 가격이 조금 더 올라갈 수 있습니다.

카니발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카니발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디젤 모델보다 약 20% 정도 높아져서 11km/L에서 15km/L로 향상되었습니다. 전기 모터를 이용한 부드러운 가속력이나 브레이크 절약 등이 연비 향상에 큰 역할을 합니다.


 카니발 하이브리드와 일반 디젤 모델의 차이점은?
카니발 하이브리드는 전기 모터와 디젤 엔진을 함께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 일반 디젤 모델에 비해 연비가 높아지는 대신 가격이 조금 더 비쌉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전기 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속력이 좋고 브레이크 절약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 배출량도 줄어들기 때문에 환경 친화적입니다.


 카니발 하이브리드는 미니밴이지만 SUV와 유사한 스타일과 편안한 탑승감, 넓은 공간을 제공합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가격이 비싸지만 경제적인 연비와 환경 친화적인 모습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운전 스타일과 사용 목적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4세대 카니발의 주요 사양 소개
4세대 카니발은 차체도 더욱 커졌습니다. 전장 5,155mm, 전폭 1,995m, 전고 1,740mm의 크기로 기존 모델보다 전장은 40mm, 전폭은 10mm 늘어나 더욱 커진 차체에, 휠베이스 또한 3,090mm로 기존 모델보다 30mm 늘어나 내부 공간을 넓혔다. 기존 카니발의 디자인을 계승하면서도 독창적인 요소를 적용해 4세대 카니발의 새로운 정체성을 확립한 흔적이 드러나는 측면부 디자인과 독특한 입체 패턴의 크롬 가니쉬를 입혀 시선을 사로잡는 C필러 디자인은 어디서도 볼 수 없는 카니발 만의 시그니처 디자인입니다.


카니발 하이브리드 엔진 출시 시기

출시 시기는 2023년 11월 15일이며, 24년 2월에는 글로벌 시장에, 북미 시장에는 24년 4월에 차례대로 출시될 예정이다.
카니발 하이브리드의 크기는 길이 5,155mm, 폭 1,995mm에 높이가 1,750mm로 기존 카니발 대비 10mm 높아졌다. 유출된 정보에 따르면 고전압 배터리 적용으로 인한 지상고를 높아 질 것이다.. 휠베이스는 기존과 동일한 3,090mm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엔진
쏘렌토 하이브리드 엔진


4세대 카니발 적용 사양


파워트레인은 감마2 1.6 가솔린 터보에 전기모터가 결합되며, 변속기는 6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된다. 모터 출력은 51kW, 토크는 304Nm을 발휘하며, 1.49kWh 배터리가 탑재된다. 이 구성은 쏘렌토 하이브리드에도 거의 그대로 들어갈 것으로 추정되나 다른 전문가들은 2000cc 이상의 가솔린 엔진에 전기모터가 결합 될 거라는 관측도 있다.


외관 변경은 그 동안 포착됐던 스파이샷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내용이다. 신규 디자인은 최근 출시된 기아의 순수 전기 대형 SUV인 EV9과 비슷할 것이다.. 현행 카니발의 가로형 헤드램프는 EV9처럼 세로형 헤드램프로 변경이 예상된다.

4세대 카니발 하이브리드
4세대 카니발 하이브리드


이와 함께 주간주행등까지 헤드램프와 통일감을 이룬 디자인으로 변경돼 현행 모델보다 전고가 한층 강조된다.

후면부 디자인도 큰 폭의 디자인 변경을 예고했다. 핵심은 테일램프다. 부분변경 모델 역시 헤드램프와 통일감을 이룬 세로형 테일램프가 적용될 예정이다. 그러나 완전한 세로형 테일램프보다는 ‘ㄱ’ 모양의 테일램프를 적용해 전폭도 강조하는 형태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현행 모델과 다르게 다시금 테일램프에 방향지시등이 통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모델에서 범퍼 하단부에 부착된 방향지시등은 출시 후부터 소비자들에게 후방 차량한테 방향지시등이 잘 보이지 않아 지적받았던 부분이다.

실내는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대시보드와 센터페시아 전반에 변화를 줄 것으로 보인다. 12인치 클러스터와 12인치 터치스크린 조합의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된다. HUD가 신규 추가되며, 대시보드와 도어트림에 무드조명이 추가된다. 



이외에도 센터 콘솔에 지문인식 기능이 추가되고, 센터페시아에 멀티미디어/공조 전환형 조작계가 탑재되는 등 전반적인 운전자 편의성을 높이는 사양들이 새로 들어간다. 시트는 스트레칭 기능 제공 등 운전석 고급화를 꾀한 에르고(인간공학) 모션 시트가 적용되며, 2열 파워시트에는 풀 플랫 기능과 함께 릴렉션 모드에서 마사지 기능을 추가한다. 

안전 몇 편의사양의 강화로 상품성이 개선된 점 또한 눈여겨볼만 하다. 첨단주행보조(ADAS)는 현행 카니발 대비 지원되는 기술의 폭이 넓어졌으며, 반자율주행 기능 또한 크게 향상됐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사이드미러의 접힘 각도 증대, 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 적용, 디지털 센터 미러, 디지털 키 2, 후드 가스리프트, 발광 시트벨트 버클, 센터콘솔 살균 수납함과 항균 필터, 원격 공기청정모드 등의 편의기능이 하이브리드는 물론 카니발 부분변경 모델 전반에 신규 적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catalog_carniva카니발카타로그l.pdf
11.14MB



하이브리드 특화 기능으로는 냉각 등 필요시에만 플랩을 열어 공기역학적 효율성을 높이는 액티브 에어 플랩과 모터 제어를 통해 핸들링 성능과 승차감을 제어하는 E-핸들링 및 E-라이드 기능 등이 적용된다.

가격은 소비자들의 예측보다 조금 더 비싸게 나올 것으로 추정된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풀옵션이 5천만원대에 판매되는 것을 감안하면, 카니발 하이브리드는 6천만원 후반에 가까운 가격으로 책정될 것으로 보인다.

 

□ 카니발 생산 공장 


기아가 ‘카니발’, ‘K9’ 등을 생산하는 경기 광명 1공장에서 생산 될 예정이다. 경기 광명 공장의 년간 생산 능력은 약 30만대에 17만평의 부지를 가지고 있다.

기아 소하리 광명 공장
기아 소하리 광명 공장


카니발 하이브리드 예상 개발 및 적용 엔진
기존 쏘렌토의 하이브리드 엔진 or 2.0HEV 하이브리드 엔진의 추가개발?
현대차그룹은 올해 출시를 목표로 새로운 2.5터보 가솔린 하이브리드 HEV 엔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존 현대차그룹의 하이브리드 엔진은 2.0HEV, 1.6HEV가 2가지가 있습니다. 2.0HEV의 경우 자연흡기 4기통 엔진에 배터리 모터를 적용시킨 모델이며 1.6HEV의 경우 1.6기통 터보엔진에 배터리 모터와 결합시킨 모델입니다.

기아 쏘렌트 하이브리드 엔진 적용 기준으로 1.6HEV의 경우 최대출력 230마력과 35.7kg.m 토크를 나타내며 연비는 차종별로 최대 16km/L의 연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전륜기반이지만 4륜구동 모델도 있습니다.

2.0HEV의 경우 최대출력 195마력과 19.2kg.m 토크를 나타내며 차종별로 최대 20km/L의 효율적인 연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륜모델만 있으며 4륜구동 모델은 없습니다.

2.0HEV의 경우 쏘나타 하이브리드, K5 하이브리드 등에 주력으로 적용되며 1.6HEV는 그랜저, K7, 싼타페, 쏘렌토 등과 같은 준대형 모델에 주력으로 적용됩니다. 

하지만 현대차그룹에 대형급 차량에는 아직 하이브리드 엔진을 적용하지 않고 있으며 1.6HEV 엔진을 적용시키기엔 출력을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 기존 쏘렌토의 1.5터보 가솔린 엔진 혹은 2.0터보 HEV 신규 개발 엔진이 적용 될 지는 좀 더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 좀 더 정확한 정보가 나오면 바로 블로그에 반영하도록 하겠다.

2.5터보 가솔린 하이브리드 엔진 개발 중
그래서 현대차그룹은 대형급 모델과 RV를 위한 2.5터보 가솔린 하이브리드 엔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팰리세이드, 스타리아, 카니발 등과 같은 모델에 적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팰리세이드에 적용이 된다면 GV80까지도 적용은 가능하다고 예상 됩니다.

현재 차종별로 시험 주행과 배출가스 인증 등 개발 기간을 걸쳐서 내년 하반기부터 순차 판매 예정입니다.

새로운 엔진은 중형급 HEV 시스템보다 출력과 연비를 개선할 예정입니다. 카니발, 팰리세이드와 같은 큰 차체와 중량 등을 고려하면 1.6HEV 엔진이 적용 시 출력은 답답하고 연비에서 불리할 것이기 때문에 더 큰 배기량과 전기 모터가 필요합니다.


< 4세대 카니발의 파워트레인 사양 : 하이브리드 사양은 23년 11월 출시 예정 >
구분 4세대 카니발
스마트스트림 3.5 가솔린 4세대 카니발
스마트스트림 2.2 디젤
전장 (mm) 5,155
전폭 (mm) 1,995
전고 (mm) 1,740 (1,775)
축거 (mm) 3,090
윤거 전 (mm) 1,746(18")/1,741(19")
윤거 후 (mm) 1,746(18")/1,741(19")
배기량 (cc) 3,470 2,151
최고 출력 (ps / rpm) 294 / 6,400 202 / 3,800
최대 토크 (kgf•m / rpm) 36.2 / 5,200 45.0 / 1,750
최대 타이어 235/60R18, 235/55R19
브레이크 (전 / 후)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 디스크
서스펜션 (전 / 후) 맥퍼슨 스트럿 / 멀티링크

기아 카니발 후면부
기아 카니발 후면부


2023년 카니발 하이브리드 예상가격


4세대 카니발 하이브리드 에상 출시
출시일은 23년 11월으로 예상되며 이 시기는 카니발 페이스리프트가 실시되어 카니발 하이브리드 모델이 함께 출시 될 것으로 보입니다.
 
KA4 4세대 카니발 대기기간
현재 카니발 출고 시에는 대기 기간 4개월로 코로나 시기 대비 많이 줄어든 상황이며,카니발 하이리무진은 좀 더 대기 시간이 길어진다.

현재 페이스리프트 예정인 카니발 하이브리드 모델은 계약을 받고 있지는 않다.

기아 쏘렌토는 2.5L 가솔린 터보 모델과 1.6L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2.2L 디젤 모델로 구성되어 있다. 카니발의 경우는 3.5L 가솔린, 2.2L 디젤 두 트림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아 쏘렌토와 카니발 가솔린 모델 기준 가격 비교
쏘렌토 2.5L 가솔린 터보 모델은 최저 기본 사양은 5인승, 2,958만 원, 사륜구동을 적용한 최고 사양 모델은 7인승 4,239만 원이다. 트림별 최대 옵션가는 582만 원이며, 최하위 트림 최저 취득세는 약 210만 원, 최상위 트림에 풀옵션을 적용한 최고 취득세는 396만 원이다. 마지막으로 최저 실구매 가격은 3,172만 7,140원, 최고 실구매 가격은 4,732만 3,990원이다.

price_carnival4세대카니발가격표23년.pdf
2.03MB


가솔린 모델 기준
카니발 실구매 가격
다음은 기아 카니발이다. 역시 대표 가솔린 3.5L 모델을 중심으로 살펴보자. 최저 기본 사양 모델은 9인승 및 11인승 모델, 3,180만 원이다. 최대 기본 사양 모델 가격은 7인승 4,261만 원이다. 트림별 최대 옵션가는 690만 원이다.

최하위 트림 최저 취득세는 약 209만 원, 최상위 트림에 풀옵션을 적용한 최고 취득세는 약 309만 원이다. 마지막으로 최저 실구매 가격은 3,392만 8,810원, 최고 실구매 가격은 5,064만 9,180원이다.

기아 카니발 운전석 인테리어
기아 카니발 운전석 인테리어


카니발 하이브리드 예상 수요

2022년 한 해 동안 판매된 6만대의 카니발 판매량에서 가솔린이 차지하는 비율은 45%이며 디젤은 55%를 차지합니다.
지난 1세대에서 4세대까지 카니발의 약 80%의 차량이 디젤을 차지한 비중을 고려해 봤을 때 앞으로도 가솔린의 수요는 올라 가고 더구나 친환경차가 대세가 됨에 따라 향후 2년 내에 하이브리드가 절반 이상의 수요가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23년말부터 판매 시작하니까 24년 말에는 카니발 전체 판매량 중에서 약 2~3만대 카니발 하이브리드가 판매 될 것이다.
연비와 환경 측면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한 카니발 하이브리드 모델은 인기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니발 하이브리드 차량에 적합한 소비자는 누구인가?


가장 적합한 대상은 카니발로 하루 주행 거리가 긴 운전자가 절대적으로 선호 할 것이다. 카니발은 다인승에다가 짐칸 테일게이트 내의 공간도 많이 넓어 주로 사람을 많이 태우고, 화물도 싣고 장거리 주행하는 자영업자가 가장 유리할 것이다. 그 다음은 주로 장거리를 출퇴근 및 출장을 많이 다니는 통근자와 운전자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셉럽이나 연예인의 경우 본인의 사회적 지위와 친환경 가치를 위하여 카니발 하이브리드를 선택 할 가능성도 높을 것이다.
 그러나 카니발은 결코 싼 차는 아니라서 최소 5천만원에서 7천만원 정도의 가격이라서 일반인은 선뜻 구매가 꺼려지기도 할 것이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본인의 업무와 개인적인 일에서 주행거리가 길고, 사람들과 짐을 실내에 싣고 다니는 이용방법이 가장 현명한 선택 일 것이다.

결론은
카니발 하이브리드 가격은 무지 비싸다. 개인 출퇴근용으로는 너무 크고 덩치가 크다.
그러나 중소 규모의 자영업자나 장거리 운전자에게는 적합 할 것으로 추천한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 제어 기능

하이브리드 자동차 - 제어 기능 Mild Hybrid Electric Vehicle (MHEV) – control functions 이 기사에서는 기존의 비 하이브리드 차량과 비교했을 때 차이점과 일부 유사성에 초점을 맞춰 마일드 하이브리드 전

www.korea-autonews.com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Car)의 배터리 조건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Car)의 배터리 조건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 자동차에 비교하여 다음의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첫째, HEV는 사용하는 동안 빈번하게 충방전이 되며 순수 전기 자동차는

www.korea-autonews.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