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2. 공연비의 조정 [자동차 전문 용어: 엔진/기관]

자동차 학습/자동차 엔진/기관/PT

by 자동차 역사가 2015. 10. 28. 05:00

본문

반응형

22. 공연비의 조정 [자동차 전문 용어: 엔진/기관]

1. 개요

전자제어 엔진이란 엔진에 공급되는 공연비의 컨트롤과 유해 배출 가스 관련 품목 및 엔진의 RPM, 토크, 점화시기 등 모든 동작을 센서로 감시하고, 부품의 동작 여부를 ECU로 피드백하여 유해 배기가스 배출물을 저감하고, 열효율은 높이고, 출력은 최대가 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사용자 위한 안전한 운전상태를 유지하도록 전자적으로 컨트롤 하는 엔진을 말한다.

2. 구성

1) O2 & λ 센서: 산소센서 또는 람다센서의 산호를 피드백하여 인젝터 분사 시간을 엔진 부하에 맞게 조절하여 공연비를 맞춘다.

2) 촉매 전후 산소센서: 촉매의 열화 또는 작동 여부를 피드백하기 위한 센서이지만 촉매 전 O2 센서 fail 시에는 촉매 후 O2 센서로 대체하여 공연비를 조정

3) ISA: 유해 배출물이 배출되지 않도록 엔진의 RPM을 조절, 시스템 fail시 Idle Up 시킨다.

4) Limp Home Valve : 쓰로틀 밸브를 엑셀레이터 케이블 없이 전기 와이어링으로 개폐시키는 ETS & ETC 시스템 엔진에서 소프트 또는 하드웨어 컨트롤 시스템의 고장시는 PCU는 엔진의 전자 시스템을 Open Loop로 제어하며, 이때 공전 RPM 유지 또는 차량의 응급조치를 위해 가까운 거리를 이동할 수 있도록 엔진을 약 1,200rpm으로 정도 유지시키는 보조 밸브를 장착하였다. 이 밸브를 Limp Home Valve라 하고 배터리 전압으로 on/off 제어한다.

5) 개회로 조정(Open Loop Control) : PVC는 소프트 또는 하드웨어가 고장이라고 판단되면 위의 정보를 무시하고 개회로 조정 시스템(Open Loop Fuel Control System)으로 진입하여 AFS와 기본 센서값으로 계산된 이론 공연비로 연료 분사량을 컨트롤 한다.

6) 폐회로 조정(Closed Loop Control) : ECU는 이상적인 공연비를 유지하기 위한 연료 분사 시간을 결정할 때 산소 센서로부터 배기가스의 산소농도 데이터를 피트백하여 혼합가스의 공연비가 농후한지, 희박한지를 판정하여 항시 공연비가 람다 윈도우 내에서 움직이도록 인젝터 분사시간을 조정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