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43. [자동차 정비] 주행 중에 노킹(Knocking) 현상이 발생 시 대처 방법?

자동차 안전,관리,사용법

by 자동차 역사가 2014. 11. 26. 09:00

본문

반응형

43. [자동차 정비] 주행 중에 노킹(Knocking) 현상이 발생 시 대처 방법?

노킹(Knocking)현상이란 엔진의 실린더 벽을 작은 해머로 빠른 속도로 두드리는 듯한 소리가 발생하는 현상

1. 비상경고등을 켜고 도로 가장자리로 안전하게 정차하도록 한다. 자동변속기 차량은 변속레버를 P(주차), 수동변속기 차량은 N(중립)으로 변속한 후에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키십시오.

2. 에어컨을 끄십시오.

3. 냉각수나 뜨거운 증기가 냉각수 탱크에서 흘러 나오면, 엔진을 정지시키고 가까운 자동차 정비소에 연락하도록 한다. 냉각수가 흘러나오지 않으면, 엔진을 계속 돌게 한 상태에서 후드를 열어 엔진 실내에 통풍이 잘 되도록 하여 엔진을 식히십시요. 엔진이 회전되면서 수온계가 떨어지지 않으면 엔진을 정지시키고 냉각되도록 충분한 시간을 기다린다.

4. 엔진을 충분히 냉각시킨 다음, 엔진 냉각수의 양을 점검하여 부족하면 라디에이터 호스와의 연결부위, 히터 호스와의 연결부위, 라이에디터 워터 펌프 등의 누수를 확인하도록 한다.

누수나 다른 문제가 없다면 냉각수를 보충한다. 그러나 만일, 누수나 냉각팬이 돌지 않고 워터 펌프 구동 벨트가 끊어지는 등의 엔진 오버히트를 일으킬 만한 문제가 발견되면 운행을 삼가고 정비소에 연락하여 조치를 하도록 하자.

* 냉각수는 부동액과 물을 적정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한다. 부동액의 비율이 너무 높거나 낮을 경우는 냉각 성능이 떨어져 오버히트의 가능성이 있다.

* 엔진 오버히트가 자주 있으면 냉각 장치 전체를 점검 정비하도록 하도록 한다.

* 냉각수 부족으로 엔진이 과열되었을 때 급하게 차가운 냉각수를 넣으면 엔진에 균열이 생길 수 있으므로 천천히 조금씩 보충한다.

* 차를 세운 뒤 엔진 시동을 즉시 끄지 않도록 한다. 수온이 급상승하여 엔진이 고착될 수 있다.

* 엔진이 과열되었을 때 냉각팬이 회전하지 않으면 오버히트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시동을 끄도록 한다.

* 후드를 열 때 뜨거운 수증기나 물이 뿜어쳐 나오거나 후드가 뜨거울 수 있으므로 주의 하도록 한다. 

* 엔진 작동 중 손이나 옷이 냉각 팬이나 구동벨트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 엔진과 라디에이터가 뜨거울 때는 라이에이터 캡을 분하하지 않도록 한다. 엔진과 라대에이터가 과열되었을 때 라디에이터 캡을 열면 냉각수 분출되어 상해를 입을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