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45. 터보차저 인터쿨러, TCI(Turbo Charger Intercooler) 장착 차량 점검사항 [자동차 정비:엔진]

자동차 안전,관리,사용법

by 자동차 역사가 2014. 11. 26. 09:07

본문

반응형

45. 터보차저 인터쿨러, TCI(Turbo Charger Intercooler) 장착 차량 점검사항 [자동차 정비:엔진]

터보차저 인터쿨러 엔진은 엔진의 흡입 공기를 터빈으로 압축시켜 강제로 높은 밀도의 흡기를 공급하는 [Turbo Charger(터보 차저)]와 흡입된 고온의 공기를 냉각시켜 충진효율(실린더에 공급되는 흡기의 밀도)을 향상시키는 흡기 냉각기인 [인터 쿨러(Intercooler)]를 함께 가진 엔진을 의미하며, 일반 엔진보다 고출력, 고성능을 발휘함은 물론 일반 Turbo 엔진보다도 높은 성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장치이다.

■ 터보 차저 장착 차량 점검 사항 [자동차 정비:엔진]

- 터보 차저는 비교적 간단한 기구이나 정밀한 부품이다. 윤활유 공급, 엔진 오일 점검 등 일반 엘전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먼저 점검하도록 한다. 윤활유 공급 부족, 이물질의 유입, 엔진 오일이 오명되면 압축기 날개의 손상을 초래하여 터보 차저의 고장을 일으킬 수 있다.

- 엔진 오일은 지정된 것만을 사용하고 지정된 교환 주기에 맞춰 반드시 교환해야 한다.

- 점검을 위하여 에어클리너 필터를 장착하지 않고 고속 회전시키지 않는다.

- 터보 차저 엔진은 일반 엔진에 비해 많은 양의 열이 발생되므로 갑작스럽게 엔진 시동을 끄면 엔진이 과열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 하도록 하자.

* 참조 :산타페 취급 설명서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