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53. 타이어 교체 시 주의 사항 [자동차 운전/관리]

자동차 안전,관리,사용법

by 자동차 역사가 2014. 12. 9. 12:05

본문

반응형

53. 타이어 교체 시 주의 사항  [자동차 운전/관리]

1. 휠 너트를 조일 때 발로 밟아서 조이지 말 것. 볼트, 너트가 파손될 수 있다.

- 한번에 규정 토크로 조여 주지말고 여러 번으로 나눠서 조인다. 타이어를 고정시켜 주는 조임 상태는 매우 중요한다. 조임 상태에 대해 자신이 없으면 가까운 자사 직영 서비스센터 또는 서비스 협력사에 점검을 받도록 한다.

- 임시 타이어를 장착한 후에는 가능한 빨리 공기압을 점검하고, 필요하면 규정 공기압으로 조정한다.

2. 타이어를 장착할 때 부착 부위가 더러우면 너트가 이완되는 원인이 되므로 타이어가 닿는 모든 면을 청소하고 나서 장착하도록 한다. 또한 휠 너트의 나사부가 마모되어 있으면 디스크 휠에 변형이나 균열이 일어나므로 교체하도록 한다.

3. 너트는 기존의 너트나 동일한 것으로 사용한다.

4. 타이어를 교체했을 때는 약 1,000km 주행 후 다시 한번 휠 너트를 조여 풀림이 없는지를 점검하도록 한다.

5. 타이어를 교체한 후 주행 중에 스티어링 휠이 흔들리거나 차체에 진동이 생길 때는 타이어의 균형이 맞지 않는 것이므로 타이어의 균형을 맞춘다. 맞춘 후에도 불균형 상태가 계속될 때는 자사 직영 서비스센터 또는 서비스 협력사에 정비를 의뢰한다.

6. 다른 종류의 타이어를 혼용해 사용하거나 규정 사이즈 이외의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은 차의 안전성을 저해하므로 절대로 피하도록 한다. 단, 타이어 펑크 등 긴급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는 한시적으로 제공된 타이어 및 휠과 사이즈가 다른 임시 타이어를 사용할 수 있다.

7. 바퀴 하나가 지면에서 떨어지면 잭으로부터 차체가 미끄러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차 브레이크 레버를 당겨 놓고, 교체 타이어 대각 방향의 타이어에 고임목을 괴도록 한다.

8. 타이어 교체는 반드시 경사 없는 평탄하고 안전한 장소에서 실시한다.

9. 체결 토크가 적절하지 못할 경우 제동 시 브레이크 떨림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면, 타이어 이탈 사고의 원인이 된다.

10. 차량의 예비(또는 임시(사양 적용시))타이어를 교체할 경우 항상 바른 자세로 교체하도록 한다. 허리 부상의 원인이 될 수가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