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6. 폭스바겐 배출 가스 조작으로 본 경유(디젤) 승용차의 장단점과 디젤 승용차의 신기술 적용

자동차 학습/자동차 엔진/기관/PT

by 자동차 역사가 2015. 10. 13. 13:26

본문

반응형

6. 폭스바겐 배출 가스 조작으로 본 경유(디젤) 승용차의 장단점과 디젤 승용차의 신기술 적용

1. 도입 배경

대기오몀, 지구 온난화, 환경오염, 에너지의 사회 문제로 디젤 쪽으로 눈을 돌림

2. 디젤 엔진의 장점

Co2 배출량이 작아 지구 온난화에 미치는 영향이 작다.

3. 디젤 엔진의 단점

연소 시에 확산 연소로 인한 공기 이용률이 낮아 입자상 물질(PM)의 발생이 많고 또한 국부적인 고온의 발생으로 대기 오염원인 질소 산화물(Nox)의 배출이 주요 문제이다.

4. 디젤 엔진의 과제

질소 산화물과 입자상 물질을 절감시켜야 하면 높은 압축비에서 발생디는 소음과 진동을 줄여야 한다.

5. 디젤 엔진의 개선 방안

 1)연비 개선

연소개선을 위한 고압의 CRDI 시스템을 적용하여 배출물의 저감과 연비향상을 이룰 수 있다.

 2)유해 배출물의 후처리

HC, CO, 입자상 물질의 저감을 위한 DOC(Diesel Oxidation Catalyst), DPF(Diesel Particulate Material) 등의 적용으로 엔진의 효율 상승과 연비 향상을 실현하고 있다. 질소 산화물(NOx)은 Nox 촉매 또는 Urea SCR 등의 개발로 암모니아 이용 Urea SCR로 연비 3% 정도가 개선 가능하다.

6. 제작사에 본 연비향상

 1) 차량 중량 개선: 선행 설계디자인 측면

 2) 공력 저항 감소: 선행 설계디자인 측면

 3) 구름 저항 감소 : 선행 설계디자인 측면

 4) 동력계(Powertrain) 효율 개선

파워 트레인 계통에서 연소개선, 운전 영역 변경, 마찰 개선, 냉각계의 인공지능을 위한 성능개선, 차량의 중량감소, 다운 사이징(Downsizing) 등이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