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8. 자동차 유해 배출 가스의 종류와 유해 성분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

자동차 학습/친환경 자동차

by 자동차 역사가 2015. 11. 27. 18:57

본문

반응형

8. 자동차 유해 배출 가스의 종류와 유해 성분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

내연기관인 가솔린 엔진과 디젤에서 발생하는 인체 및 지국 환경에 유해한 자동차 배출 가스로 인해 최근의 친환경 자동차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PHEV(Pulg-in Hybrid Electric Vehicle) 자동차, 전기 자동차가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런 친환경 자동차는 유해 배기 가스가 내연 대비 아주 적거나 아예 발생하지 않는 자동차를 친환경 자동차라고 한다. 그러면 내연 기관에 발생하는 주요 자동차 유해 배출 가스의 종류와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 보기로 하자.

자동차 주요 3대 유해 배기 가스는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와 질소산화물(NOx)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면 각각의 유해 배기 가스에 대하여 살펴 보기 하자.

 

자동차 배출 가스 중 일산화탄소(CO)가 인체에 미치는 나쁜 영향

일산화탄소(CO)는 가장 유해한 자동차 배출 가스이다. 일산화탄소는 호흡에 의해 몸 속으로 들어가면 혈액 속의 해모글로빈과 결합하여(산소의 결합력보다 일산화탄소의 결합력이 세므로) 산소의 운반 작용을 저해하므로 일산화탄소-헤모글로빈 결합이 20%가 되면 두통, 현기증 등의 가스 중독 현상을 일으키고 이 수치가 60% 정도가 되면 사망이 이를 수도 있는 자동차 배출 가스이다

 

공연비와 일산화탄수(CO)의 발생 영역

일산화탄소(CO)는 이론공연비에 가까울수록 발생량이 감소하는 특성이 있다.

 

자동차 배출 가스 중 탄화수소(HC)가 인체에 미치는 나쁜 영향

탄화수소(HC)가 유해 물질이 되는 것은 질소산화물과 더불어 대기 중에서 광화학 반응을 일으켜 스모그(Smog) 현상을 일으킨다. 사람의 인체에는 수백 ppm 정도가 되어야 영향(시계를 악화시키고, 점막을 자극하고, 미각의 기능을 저하)을 미치지만 식물계에는 많은 피해를 준다. 

 

공연비와 탄화수소(HC)의 발생 영역

탄화수소는 아주 농후한 공연비이거나 희박한 공연비에서 배출량이 증가한다. 희박한 공연비에서는 실화로 인하여 발생한다.

 

자동차 배출 가스 중 질소산화물(NOx)가 인체에 미치는 나쁜 영향

자동차 유해 배가 가스 중의 하나인 질소산화물(NOx)는 눈에는 자극이 없으나 기관지염, 폐기종, 폐염, 폐암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질소산화물 중에서 가장 해로운 것이 이산화질소인데 이는 NO의 5배 이상으로 인체의 호흡기에 나쁜 영향을 주며 또한 광화학 반응도 일으킨다.

 광화학 스모그(Smog)는 이산화질소가 태양 에너지에 의하여 활성의 NO와 O로 분해하여 산소(O2)를 산화하여 오존(O3)으로 되기도 하고 탄화수소와 조합하여 알데히드, PAN, NO3, 오존 등의 옥시던트를 포함한 스모그(Smog)을 발생시킨다. 스모그는 사람 인체의 목을 자극하며 식물에도 피해를 준다.

 

공연비와 질소산화물(NOx)의 발생 영역

자동차 유해 배기 가스인 질소산화물은 이론 공연비로 갈수록 발생량이 증가하여 이론 공연비에서 최고치를 나타낸다.

 

그림1. 자동차 배출가스

■ 자동차 배기 가스에 대한 좀 더 상세한 내용은 아래 참조 바랍니다.

 

 

9. 지구 온난화 문제 해결을 위한 교토 의정서 주요 내용 및 한계

9. 지구 온난화 및 온실 가스 문제 해결을 위한 교토 의정서 주요 내용 및 한계 교토 의정서의 배경교통 의정서의 주요 내용은 기후 변화협약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관한 의정서이다. 여

www.korea-autonews.com

 

 

10. 미국의 CAFE(기업평균 연비, Corporate Average Fuel Economy) 제도

10. 미국의 CAFE(기업평균 연비, Corporate Average Fuel Economy) 제도현재 세계 각국은 자국의 화석연료인 가솔린 및 경유 에너지를 절감하고, 배출 가스의 감소를 통하여 대기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자

www.korea-autonews.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