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6. ETC(Electric Throttle Control)전자 쓰로틀 밸브 제어

자동차 학습/자동차 엔진/기관/PT

by 자동차 역사가 2015. 10. 23. 10:22

본문

반응형

16. ETC(Electric Throttle Control)전자 쓰로틀 밸브 제어

1. 개념

PCU가 APS와 기타 센서의 신호를 연산한 후 원하는 수 만큼의 펄스 신호를 Throttle Body에 장착되어 있는 스텝모터(step Motor)에 준다. 스텝 모터는 받은 펄스 수량 만큼의 각도로 열러 주거나 닫아서 원하는 RPM을 유지하는 형식이다.

2. 작동

유해가스의 배출을 최소화 하면서 유저의 불편을 최소화 하는 형식의 통합 제어를 하는 차량에서 사용하는 Throttle Valve Control 방식이다. Idle RPM, TCS Control, Smart Cruise Control 등과 통신한다.

3. 장점

와이어링이 감소되고, 배선 연결 시 커넥터의 등의 감소로 시스템이 간소화 되었으며, 경량화와 더불어 고장률 저감 및 신뢰성이 향상되었다. TCU와 통신으로 엔진 토크 제어 및 변속시 RPM을 조정을 통한 연비 및 운전성이 향상, 냉간 시동 시 촉매의 활성화 영역에서는 촉매의 Light off 기간이 단축되는 촉매의 보호 기능도 가능하다.

4. 부가기능: ECU가 제어계통 또는 압력 센서의 오류를 판정하면 시스템을 안전 모드로 전환하여 주행 안정성 확보 및 배출 가스 저감을 수행하는 것을 Fail Safe Mode라고 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