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중 순수 전기식 파워스티어링(EPS) [자동차 개발: 샤시]

최근 전기식 파워스티어링의 도입은 운전자의 편의성과 연비향상 및 친환경 자동차 개발을 위하여이다. 전동식 파워스티어링은 기존 유압식에 비해 1/20의 에너지만 소모하고, 3% 정도의 연비 절감 효과가 있다

1. 전동식 파워스티어링이 탑재하는 이유

 1) 필요한 에너지만 공급하고 탑재성이 좋다.

 2) 부품수가 줄어들고, 경량화가 가능하다.

 3) 파워 스티어링 오일을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적 자동차를 만들 수 있다.

 4) 소프트웨어의 개발로 고성능/고기능의 조정이 가능하다.

2. 전동식 파워스티어링의 종류

 전동식 유압 파워 스티어링(Electro-Hydraulic Power Steeering)과 순수 전기식 파워 스티어링(Electric Power Steering)으로 대별되며, 전동식 유압 파워 스티어링은 유압펌프를 엔진으로 작동시키지 않고 전기모터를 작동시킨다. 또한 순수 전기식 파워 스티어링은 유압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필요할 때만 모터로 어시스트력을 증가시키는 방식이다.

  순수 전기식 파워 스티어링

순수 전기식 파워스티어링의 작동 원리는 비슷하며, 파워어시스트부이 장착 위치에 따라 3종류로 나눈다.

 ① 컬럼어시스트식(Column-assist Type)

   스티어링 컬럼에 파워어시스트 기구(감속기와 모터)를 장착한 형식으로 주로 소형차에 사용한다.

 ② 피니언 어시스트식(Pinion-assist Type)

   피니언 부근에 파워 어시스트 기구(감속기와 모터)를 장착한 형식으로 주로 소형차에 사용한다.

 ③ 래크 어시스트식(Rack-assist Type)

   래크 부근에 파워 어시스트 기구(감속기와 모터)를 장착한 형식으로 주로 고성능 및 대형차에 사용한다.

  순수 전기식 파워스티어링의 문제점

  EPS의 주행 시 전기 소모량은 10~20A, 주차 및 정차 시에는 80A까지 소모되므로 대형 차량의 파워 어시스트에는 한계가 있다. 현재 자동차 전기 공급 시스템으로서는 한계가 있고, 향후 42V 전원체계가 확립되면 문제가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