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자전거 부품

완성 자전거의 종류 및 부분별 명칭

by 자동차 전문 교육 자동차 역사가 2021. 3. 5.
반응형

 완성 자전거의 부분별 명칭

1)MTB

MTB 부품별 명칭

 

2) CYCLE

씨이클 부품별 명칭

 

1-6 자전거의 종류와 특징

>> 자전거의 종류

자전거 부품 일반 명칭

▶싸이클(Cycle)

▶산악 자전거(Mountain Bike)

- 일반 도로 싸이클

- 경륜 싸이클

- 트라이애슬론 싸이클

- 크로스 컨트리용 자전거(XC)

- 프리라이딩 자전거

- DH 자전거

1) 싸이클(Cycle)

- 일반 도로 싸이클

일반적인 싸이클로 가장 보편화되어 있으며 도로 싸이클 경주나 일상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디자인의 싸이클이다. (시트튜브와 포크의 각도가 작다. 하지만 휠베이스가 길어 장거리 라이딩시 승차감이 우수하고 또한 드롭이 커(얕아) 안정성이 좋다)

* 특징

1) 가벼운 알루미늄 또는 크로몰리, 티타늄 등의 소재를 사용하여 제작되며 여러 소재 중에 서도 알루미늄 소재가 보편화 되어 있으며 가장 많이 쓰인다.

2) 일반 자전거(생활용)에 비해 바퀴가 얇고 바퀴의 원지름이 1인치 정도 크다. 기어는 16 ~ 18단으로 되어 있으며 기어(스프라켓)의 크기가 12~23T, 12~25T, 12~27T.로 일반 자전거에 비해 작은 편이다.

 

- 경륜 싸이클

일반 싸이클과 달리 도로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구조의 싸이클로 주로 벨로드롬(경륜장)에 서 시합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싸이클이다.(도로 사이클에 비해 시트튜브 각도가 커 빠른 페달링이 가능하다. 또한 포크 레이크(포크의 휨 정도)가 크고 휠 베이스(앞 바퀴 센터와 뒷바퀴 센터의 거리)는 짧고 드롭이 작아(높아) 순발력과 속도감이 좋다.)

*특징*

1) 일반 싸이클과는 다른 구조이다. 특히 기어부분의 경우 도로 싸이클과 달리 변속을 할 수 없으며 1단의 기어로 단순한 구조로 만들어 진 것이 특징이다.

2) 일반 싸이클과 달리 브레이크가 없으며 제동 시 페달과 크랭크를 이용하여 정지해야 한다. 경륜용 싸이클은 잘 훈련된 선수나 숙련자가 타기에 적합하다.

 

- 트라이애슬론 싸이클

일명 철인용 싸이클이라고도 한다. 위 두 종류의 싸이클과 달리 디자인과 핸들을 구성 하고 있는 부품들이 일반 도로용 싸이클이나 경륜용 싸이클에 비해 다소 특이한 형태로 디자인이 되어 있다. 도로 싸이클이나, 벨로드롬 싸이클에 비해 상대 적으로 시트튜브와 포크 레이크(포크의 휨 정도) 각도가 크고 휠베이스(앞바퀴 센터와 뒤바퀴 센터의 거리)는 길어 빠른 페달 링과 안전성 있는 레이스를 할 수 있다. (또한 무게는 줄이고 강성을 높이기 위해 오버 사이즈 튜브를 사용 했다.)

*특징*

1) 트라이 애슬론 싸이클은 공기역학을 고려한 에어로 다이나믹 디자인으로 만들어진 프레임을 사용 하는 것이 보편적으로 일반 사이클의 시트튜브의 각도는 73.5˚ ~ 74˚도 이지만 트라이애슬론 싸이클의 시트튜브의 각도는 78˚ ~ 77˚로 3˚ ~ 4˚ 정도 각도가 큰 것이 가장 큰 특징 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도로 싸이클과 달리 핸들에 U바를 장착함으로써 U바를 잡을 때 상체가 앞쪽으로 쏠리게되어 페달링에 영향을 주는데 각도를 높여 이를 보완하기 위함이다.

2) 휠 셋 역시 일반적인 싸이클과 달리 26인치와 27인치 두 종류의 휠 사이즈를 사용하며 소제는 카본으로 된 공기 역학적 디자인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2) 산악 자전거(MTB)

MTB 자전거는 일반 자전거와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산악 지형의 특성에 맞는 디자인과 가벼운 알루미늄 또는 티타늄, 카본, 크로몰리 등의 소재를 사용하여 제작되며 여러 소재 중에서도 알루미늄 소재가 가장 보편화 되어 있으며 많이 쓰이는 소재이다.

또한 일반적인 자전거에는 없는 서스펜션 포크를 사용하여 주행 시에 생기는 충격을 포크가 흡수해줘 몸으로 오는 충격을 막아준다. 일반 자전거에 비해 바퀴의 타이어가 두껍고 비포장 도로 에서의 주행성을 높이기 위해 타이어 표변에 단단한 소재의 고무 재질로 만들어 진 돌기가 많이 달려 있다. 기어는 24~27단으로 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자전거에 비해 기어가 많은 편이다. 이는 산악을 주행할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크로스 컨트리용 자전거(Cross Country Bike, XC)

XC 소프트테일 (자전거의 앞,뒤에 쇼바(서스펜션) 있는 자전거)

XC 하드테일(다이아몬드 프레임)

MTB 자전거의 가장 기본적인 스탠다드 모델이라 할 수 있으며 산악자전거 매니아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타입의 자전거이기도 하다.

- 프리 라이딩 자전거(Freeride Bike)

기존의 XC 자전거에서 변형된 자전거로 업힐 또는 다운힐 시 어떠한 지형에서도 자유롭게 라이딩을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된 긴 트레블의 서스 펜션 포크가 특징이다.

 

- DH 자전거(Down Hill Bike)

다운힐 자전거는 내리막을 전문으로 탈 수 있게 디자인된 자전거이다. XC 또는 프리라이딩 자전거와는 구조면에서 확연히 다른 디자인으로 앞 포크의 트래블이 7~8 (180mm~200mm)인치로 급격한 다운힐 코스에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운힐 자전거 구조(Down Hill Bicycle)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