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자전거 부품

자전거 Suspension Fork(서스펜션 포크) 구성

by 자동차 전문 교육 자동차 역사가 2021. 3. 23.
반응형

자전거 Suspension Fork(서스펜션 포크)

- Suspension Fork(서스펜션 포크)

서스펜션 포크(suspension fork) : 앞바퀴를 고정하는 부분을 포크라고 부르며 그곳에 서스펜션 기능을 넣어 서스펜션 포크라고 부르게 된다.
리어샥(rear shock): 뒤바퀴 충격 흡수를 위해 장착된 서스펜션을 부르는 일반적인 명칭이다.
댐퍼(damper) : 서스펜션이 움직일 때 오일의 움직임을 이용하여 충격 에너지를 열 에너지로 변화시키며 충격을 없애는 기능을 하는 것이 댐퍼다. 서스펜션의 성능은 바로 이 댐퍼에서 가장 큰 차이를 갖게 된다.
스프링(spring) : 충격에 의해 서스펜션이 압축되면 다시 원상 복구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스프링의 역할이다. 코일 스프링과 에어 스프링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air sprung, coil spring :
에어 스프링과 코일 스프링으로 이해하면 된다. sprung spring의 과거 분사로 에어를 이용한 스프링(air sprung), 코일을 이용한 스프링(coil sprung)의 뜻을 갖는다.
피봇(pivot) : 리어 서스펜션의 경우 프레임에 피봇을 이용하여 움직임을 만들어낸다. 좋은 제품일 수록 베어링을 사용하여 적은 움직임이더라도 부드럽고, 내구성을 높게 제작한다.

- Suspension Fork의 역사

자전거용 서스펜션 포크는 1989년에 미국에서 처음 만들어 선보였다.

그후 MTB용 포크로 잘 알려진 락샥, 마니또, 마조찌, FOX 회사들이 포크를 선보였고 현재는 산악자전거의 없어서는 안 될 필 수 용품으로 자리를 잡은 것이다.

- Suspension Fork의 부분명칭

서스펜션에 의해 바퀴가 움직이는 양을 '트래블'이라 하며
라이더의 체중 만으로 움직이는 양을 ''이라 한다

서스펜션이 충격에 의해 압축되는 현상이 '컴프레션'이고,
다시 원상 복구되는 것을 '리바운드'라고 한다.

자전거 fork/서스펜션

Fork의 부분 명칭은 스티어러 (steerer), 크라운(crown), 어퍼 튜브(upper tuge), 로우 레그(row leg)로 구성된다. 하지만 포크 제조사 마다 부분적인 명칭은 조금씩 다르게 부르는 경우도 있다.

자전거 서스펜션 명칭

트래블(travel) : 서스펜션에 의해 바퀴의 중심이 움직이는 거리를 의미한다. 서스펜션 포크는 바퀴와 동일하게 움직이므로 포크의 움직이는 길이가 트래블과 일치하며, 리어샥은 시스템의 구조에 따라 움직임이 다르므로 프레임에 의해 트래블이 결정된다.
(sag) : 자전거 라이더의 체중 만으로 서스펜션이 압축되는 길이를 의미한다. 보통 %를 이용하여 표시하지만 길이(mm)를 이용하여 쉽게 확인하도록 하는 경우도 있다.
컴프레션(compression) : 서스펜션이 압축되는 현상이다.
리바운드(rebound) : 서스펜션이 압축되었다가 다시 원상복구되는 현상이다.
락아웃(lock-out) : 서스펜션의 움직임을 강제적으로 막아서 충격을 받아도 서스펜션이 작동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스틱션(stiction) : 작은 움직임에 바로 반응하지 않고, 약간의 마찰이 느껴지면서 부드럽게 움직이지 않는 느낌을 의미한다. 새 제품일 경우 약간의 스틱션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바톰아웃(bottom out) : 서스펜션이 충격을 받아 압축되었을 때 더 이상 압축될 공간이 없어 완전 바닥까지 닿는 현상을 의미한다. 서스펜션의 초기 설계와 다른 용도로 사용하여 너무 강한 충격이 가해졌거나 적정 스프링 강도(공기압 등)보다 낮게 세팅되어 있을 때 발생될 수 있으며,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스프링 등의 장치가 있지만, 심한 경우 서스펜션에 손상을 주게 된다.

- Suspension Fork의 작용 원리

Fork의 작용 월리는 포크가 충격과 무게(압력)에 의해 눌리게 되면 포크내부의 스프링이 압축되었다가 스프링의 반발력으로 제자리를 돌아가면서 발생하는 힘에 의해 포크가 활성화되는 것이다. 이처럼 포크는 압축과 팽창을 반복하여 움직이게 되는데 이것을 리바운드라고 한다.

- 더블크라운 포크 부분명칭

- 리어샥 하드코일

13-1 Suspension Fork의 종류

- XC (Cross Country) Fork

Cross Country Fork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싱글 크라운 포크라 한다. XC포크는 라이딩 스타일에 맞춰 가벼운 무게와 4 “인치(100mm)미만의 트레블을 가진 포크가 일반적이나 단계별로 트레블 조정을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포크도 있다. 또한 바빙을 줄이기 위해 락 기능을 갖추고 있기도 하다. XC 포크의 스프링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에어스프링 또는 하드코일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크로스 컨트리 자전거(XC 자전거)
크로스 컨트리(XC, Cross Country 자전거)

(full) 서스펜션, 듀얼(dual) 서스펜션 : 앞바퀴와 뒤바퀴에 모두 서스펜션이 달린 자전거를 의미한다.
하드테일(hard-tail) : 보통 뒤 서스펜션이 없는 산악자전거를 의미한다.
리어(rear) 서스펜션 : 프레임을 기준으로 볼 때 뒤바퀴 서스펜션 기능을 갖춘 것을 의미한다. 보통 리어 서스펜션이 달린 것은 풀 서스펜션인 경우가 많지만, 생활용 자전거의 경우는 서스펜션 포크를 사용하지 않아서 리어 서스펜션만 작동하는 경우도 있다.

 

- All Mountain Fork

All Mountain Fork의 특징은 무게 보다는 내구성을 우선으로 만들어졌다. XC포크와 달리 더블크라운 또는 싱글 크라운을 사용하며 트블은 4~5“인치로 XC보다 긴 트레블을 가지고 있고 용도에 따라 단계별로 트레블 조정이 가능한 기종도 있다. 올마운틴 포크의 스프링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하드코일이 많이 쓰이지만 근래에 들어 일부 제조사에서 에어스프링도 생산하고 있다.

- Free ride Fork(프리 라이드 포크)

Free ride Fork의 특징은 내구성이 좋으며 올마운틴 포크보다 긴 5~6“인치 트레블을 가지고 있고 오르막과 내리막을 자유롭게 달릴수 있도록 만들어 트레블을 단계별로 조정이 가능한 것도 있다. 기종에 따라 더블크라운과 싱글 크라운으로 구분한다. 프리라이딩 포크의 스프링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하드코일이 많이 쓰이지만 근래에 들어 일부 제조사에서 에어 스프링도 생산 하고 있다.

Free ride Fork(프리 라이드 포크)
다운 힐 포크(Down hill fork)

 

- Down Hill Fork (다운힐 포크)

DH 포크의 특징은 무게 보다는 내구성을 우선으로 만들어진다. 안전성과 내구성을 고려하여 크라운이 상하로 달려있어 포크에 전해지는 충격을 잘 잡아주어 안정감을 극대화 하였다. 또한 트레블이 6~8인치로 XC나 올마운틴 포크보다 긴 트레블을 가지고 있다. DH 포크의 스프링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하드코일이 많이 쓰이지만 근래에 들어 일부 제조사에서 에어스프링도 생산하고 있다.

다운 힐 자전거(Down hill bike)

 

Down hill 자전거 fork 및 서스펜션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