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전거Suspension Fork의 시스템

자전거/자전거 부품

by 자동차 역사가 2021. 3. 25. 21:30

본문

반응형

자전거Suspension Fork의 시스템

■ Damper(댐퍼)의 종류

- 더블피스톤 튜브형 Damper

더블피스톤 튜브형 댐퍼는 스텐션 튜브 안에 오일이 들어가는 방식의 댐퍼 구조를 말한다. 상단에는 컴프레션 피스톤이 들어가고 하단에는 댐핑 피스톤이 들어가는 방식으로 리바운드 콘트롤과 컴프레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스프링은 듀얼에어 시스템이다.

- 싱글피스톤 튜브형 Damper

싱글피스톤 튜브형 댐퍼는 스텐션 튜브 안에 오일이 들어가는 방시그이 댐퍼 구조를 말하다.

하단에서는 댐핑 피스톤이 들어가는 방식으로 리바운드 콘트롤 기능을 가지고 있다.

스프링은 듀엘에어 시스템이다.

- 싱글피스톤 튜브형 Damper

싱글피스톤 튜브형 댐퍼는 스텐션 튜브 안에 오일이 들어가는 방식의 댐퍼 구조를 말한다.

하단에 댐핑 피스톤이 들어가는 방식으로 리바운드 콘트롤 기능을 가지고 있다.

스프링은 하드코일 시스템이다.

- 더블피스톤 튜브형 Damper

더블피스톤 튜브형 댐퍼는 스텐션 튜브안에 오일이 들어가는 방식의 댐퍼 구조를 말한다.

상단에는 컴프레션 피스톤이 들어가고 하단에는 댐핑 피스톤이 들어가는 방식으로 리바운드 콘트롤과 컴프레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스프링은 하드코일 시스템이다.

- 카트리치형 Damper

카트리치형 댐퍼는 스텐션 튜브안에 카트리치로 만들어진 댐퍼가 들어가는 방식의 댐퍼구조를 말한다. 스프링은 하드코일 시스템이다.

- 카트리치형 Damper

카트리치형 댐퍼는 스텐션 튜브 안에 카트리치로 만들어진 댐퍼가 들어가는 방식의 댐퍼 구조를 말한다. 스프링은 솔로에어 시스템이다.

- 레그형 Damper

레그형 댐퍼는 로우레그에 오일이 들어가는 시스템으로 기본형 댐퍼 이다.

리바운드 콘트롤 기능을 가지고 있고 스프링은 하드코일 시스템이다.

■ Suspension Fork의 이상증상

Suspension Fork의 일반적인 이상증상이다.

① 에어가 새는 현상

② 오일이 새는 현상

③ 댐핑이 되지 않는다

④ 락이 되지 않는다

⑤ 유격, 소음

- Suspension Fork의 오일

- 댐퍼 오일

댐퍼오일은 포의 댐퍼에 들어가는 오일로 포크의 작용을 유연하게 하기위한 것이다. 포크는 오일의 점도 차이에 의해 포크의 움직임이 달라지며 점도 차이를 나타내는 표기는 숫자뒤에 wt(와트)를 부처 표기하고 있다. 서스펜션에 사용되고 있는 오일의 점도는 일반적으로 5wt ~15wt를 사용하고 있으며 포크 제조사들이 처음 포크를 출고할 때 일반적으로 5wt를 주입하여 출고하고 있다. 하지만 특정 제조사에서는 정해진 오일 점도를 사용 하도록 권하는 곳도 있다.

- 베스오일

베스오일은 댐퍼오일과 달리 오일의 점도가 강하고 코팅 효과가 뛰어난 태프론 오일이다.

사용 부위는 에어스프링의 피스톤(실링)과 에어챔버 안쪽의 발라준다.

베스오일은 윤활 효과도 있지만 미세한 구멍을 막아 주어 공기가 새는 것을 막아 주기도 한다.

- 그리스

포크에 바르는 그리스는 주도가(그리스의 점성) 지나치게 강하거나 약하면 안 된다.

포크의 적합한 그리스의 종류는 그리스 3종의 주도번호 0, 1, 2번의 집중 급유식 고하중용으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전거 포크의 명칭(출처: 인터넷)

■ Suspension Fork의 공구

포크와 리어샥 정비 공구는 일반 공구와 전용 공구로 나뉜다.

대부분의 포크와 리어샥 들은 자전거를 정비할 때 사용하는 일반적인 공구로 정비가 가능하지만 몇몇 특정 제조사 에서는 생산하는 포크와 리어샥을 정비하기위해 서는 전용 공구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 자전거 서스펜션에 관한 참조 글은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2021.03.23 - [자전거/자전거 부품] - 자전거 Suspension Fork(서스펜션 포크) 구성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