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1년 유럽에서 테슬라(Tesla)의 전기차 경쟁력 저하

세계 자동차 뉴스

by 자동차 역사가 2021. 1. 16. 09:49

본문

반응형

21년 유럽에서 테슬라(Tesla)의 전기차 경쟁력 저하

 

테슬라의 유럽 판매량 감소로 인한 테슬라 유럽 시장에서 위기 예상

 

• 피터 개리 작소은행 주식전략실장은 최근 몇 달 동안 유럽에서 르노, 폴크스바겐, 현대차가 테슬라(Tesla)를 앞지른 것은 주주들을 "경각"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2011월의 유럽 차량 등록 수치를 보면 순수 전기 차량과 하이브리드 차량의 조합인 플러그인은 전년 대비 198% 증가한 반면, 대륙 전체의 차량 등록 수는 1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플러그인 차량 시장 데이터베이스 EV Volumes의 판매 수치에 따르면 최신 유럽 EV 순위에서 르노 조가 1위를 차지했으며 VWID.3에 바짝 뒤쫓았다.

유럽 테슬라 기가팩토리 공장(출처: 테슬라)

 

최근 통계에 따르면, 테슬라(Tesla)는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린 순수 전기 자동차(EV) 모델 3로 유럽에서 자리를 상위를 점유하고 있다.

유럽 EV 시장은 중국의 시장에 이어서 현재 2021년초 세계에서 가장 큰 판매량이다. 전기 자동차 등록의 비중은 중국의 2, 미국의 5배이다.

최근 테슬라(Tesla)의 유럽 판매량을 분석하면 최근 몇 달 동안 르노, 폴크스바겐, 현대차가 앞서고 있는 것은 주주들에게 경각심을 불러야 한다.

테슬라(Tesla)는 성공을 거두어 미래에 가장 큰 자동차 메이커 중 하나가 될 것이지만, 경쟁이 가열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8,050억 달러의 시장 가치가 의문시되고 있다.

테슬라(Tesla)의 주가는 2021년 첫 2주 동안 21% 이상 상승했으며, 2020년에는 700% 이상 급등했다.

2021 11월의 유럽 자동차 등록 수치를 보면 순수 전기 차량(electric Car)과 하이브리드 차량(Hybrid vehicle)의 조합인 플러그인(Plug In)이 전년대비 198% 증가한 반면, 대륙 전체의 자동차 등록은 1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플러그인 차량(Plug-in vehicle)은 현재 유럽 전체 시장 점유율의 약 10%를 차지하며 순수 EV는 약 5.4%를 차지한다.

유럽의 판매 분석가들은 고객들이 테슬라(Tesla) 판매가 통상 분기 마지막 달에 강세를 보인다고 주장했지만, 지난해에 10월과 11월 모두 판매가 감소했다고 강조했다.

플러그인 차량 시장 데이터베이스 EV Volumes의 판매 수치에 따르면 최근 EV 순위에서 르노 조가 1위를 고수하며 VWID.3에 바짝 뒤쫓았다. 현대(Hyundai)의 코나(KONA)는 테슬라(Tesla) 모델 3에 앞서 3위를 차지했다.

이것은 테슬라(Tesla) 주주들을 걱정시키겠지만, Audi e-tron과 같은 직접적인 경쟁 모델들에도 불구하고 모델 S X 20위 안에 들지 못한다는 것은 우려스럽다.

이것은 테슬라(Tesla)의 모델 SX가 유럽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 및 사양에서 열세를 보이며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았다는 점이다. 더구나 2021년 세계는 전기차 대세라도 불러도 좋을만큼 여러가지 다양한 전기차 모델이 예정되어 있다.

211월 르노의 신임 CEO인 루카 드 메오는 프랑스 자동차 회사가 협력사 중 한 곳과 함께 프랑스에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는 것과 함께 전기 생산 라인업으로 이전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우리는 기술 관련 자동차 회사에서 자동차 관련 기술 회사로 이동할 것입니다."라고 de Meo는 말했다.

테슬라(Tesla)의 성장 핵심은 중국 전기차 시장

테슬라(Tesla)의 주식은 현재 주당 845달러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목요일 주식시장에서 미국 투자회사인 웨드부시(Wedbush)증권은 주가 목표치를 715달러에서 주당 950달러로 상향 조정했는데, 강세 시나리오가 1,250달러였다.

Wedbush는 중국으로부터의 EV와 모델 3에 대한 수요의 급증을 인용했는데, 그것은 테슬라(Tesla) 주식을 소유하는 경우 핵심 원인이다.

Wedbush의 분석가 Daniel Ives Strecker Backke는 메모에서 "전 세계적으로 150개 이상의 자동차 회사들이 EV 기회를 공격적으로 쫓고 있지만, 현재 EV 시장에서는 테슬라(Tesla)의 세계이며 다른 모든 자동차 회사들이 임대료를 지불하고 있다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의 전기차 시장은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자의 기후 의제를 감안할 때, 미국 정부의 민주당이 강력하게 친환경 정책을 실시할 것이다. 그럼에도 2022년까지 테슬라(Tesla) 전체 판매의 40% 이상이 중국에서 나올 것이라고 예측했다.

"우리는 중국의 성장 스토리가 향후 12개월에서 18개월에 걸쳐 큰 폭의 EV 보급이 Giga 3(테슬라(Tesla)의 상하이 공장)에서 나오는 주요 배터리 혁신과 더불어 테슬라(Tesla)에 대해 주당 최소 100달러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들은 말했습니다.

 

갈 길이 바쁜 테슬라(Tesla)

테슬라(Tesla)는 중국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힘입어 21년 중국 시장의 전기차 성장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 예상되지만, 유럽에서는 커다란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첫째가 유럽의 가장 큰 경쟁자인 르노의 조에(ZOE)라는 소형 전기차 모델로 순위를 점유하고 있고, 오랫동안 전기차 개발의 경험이 있고 유럽에서는 가장 많은 전기차 기술을 가지고 있는 회사이다. 조에(ZOE) 전기차 모델은 20년 유럽에서만 60만대를 판매하였다.

두번째는 유럽의 최강자이자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회사인 자동차인 폭스바겐이다. 폭스바겐은 몇 년 전 배기가스 조작 사건 이후 전략적으로 전기차 시장 진입을 본격화하여 폭스바겐 MEB 플랫폼에서 ID3 ID4를 전략적 모델로 런칭 중이다. 폭스바겐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에다가 세계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베이스의 장점이 있어 가장 강력한 전기차 브랜드이다.

마지막 도전은 한국의 현대차 일 것이다. 이미 유럽에서 코나(KONA)는 전기차 판매량 3위의 모델이며 21년에는 e-GMP 전용의 전기 모델이 줄줄이 출시 될 예정으로 있다.

 

과연 유럽에서 테슬라(Tesla)는 단 몇 가지의 모델만으로(모델X, 모델S, 모델3, 모델Y) 폭스바겐의 수많은 변형 모델과 현대차의 e-GMP 모델의 수십가지 종류의 모델을 따라 갈 수가 있겠는가? 테슬라(Tesla)는 치명적인 몇가지 문제점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큰 문제가 배터리의 공급 문제, 다양한 전기 차종의 기한 내 개발 능력, 기본적인 품질 문제 해결 능력이다. 여러분은 테슬라(Tesla)21년 유럽에도 지금과 같은 판매량이나 상품성에서 지금과 같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 하시나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