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자동차 뉴스

Northvolt(노스볼트)는 폭스바겐에게서 Tesla의 Panasonic 될 정도로 필수

by 자동차 전문 교육 자동차 역사가 2021. 3. 16.
반응형

Northvolt(노스볼트)는 폭스바겐에게서 TeslaPanasonic 될 정도로 필수

            

노스볼트(North) ,스웨덴 스타트업, 배터리 셀 140억 달러 수주 확보

 

노스볼트는 유럽의 대표적인 자동차 배터리 생산업체로 부상하고 있다.

Northvolt(노스볼트) 공장전경

 

 

노스볼트 AB가 폴크스바겐 AG로부터 대량의 배터리 셀 주문을 받은 덕분에 파나소닉과 마찬가지로 향후 10년 동안 독일 제조업체에서도 이 스타트업이 필수 불가결한 존재가 될 것임을 분명히 했다.

VW는 향후 10년 동안 노스볼트로부터 140억 달러 이상의 배터리 셀을 주문했는데, 이는 아직 생산을 시작하지 않은 회사에 대한 엄청난 신뢰감을 보여줍니다.

VW는 밀착형 스타트업의 지분을 약 20%에서 미공개 상위 수준으로 끌어올릴 예정이다.

이 제휴는 2009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파나소닉과의 테슬라의 제휴와 비슷하다.

그 후 2년 동안 일본 제조업체는 젊고 경험이 부족한 이 자동차 회사에 투자하여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다.

VW의 경우 검증되지 않은 배터리 제조업체에 베팅하는 거대 자동차 업체로 역할이 뒤바뀌었다.

 

노스볼트의 큰 포부는 배터리 제조 전력의 균형을 아시아에서 유럽 쪽으로 옮기는 것이다.

성명서에 따르면, 이 회사는 이제 주요 고객들로부터 270억 달러 이상의 계약을 확보하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전직 테슬라 임원 2명이 설립한 이 회사는 스웨덴 북부 스켈레프티에 첫 대규모 공장을 짓고 있어 연말까지 생산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이 공장은 VW와의 새로운 계약에 따라 원래 청사진에서 확장될 것이다.

다른 고객으로는 7월에 20억 유로(24억 달러)의 주문을 발표한 BMW AG가 있다.

피터 칼슨 노스볼트 최고경영자(CEO)는 성명에서 "폭스바겐은 핵심 투자자, 고객, 파트너"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이들이 전기차 기단을 빠르게 확장하면서 지구상에서 가장 친환경적인 배터리를 공급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열심히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Northvolt는 유럽이 글로벌 배터리 리더가 되기를 원한다 한다.

노스볼트(North)는 자동차 산업이 내연기관 엔진을 단계적으로 폐지함에 따라 회원국들의 자급자족도를 높이기 위해 수십억 유로를 들여 배터리 사업에 투입하는 수혜자 중 하나다.

유럽위원회는 지난 1월 수년 만에 두 번째 보조금 패키지를 공개해 총 지원액이 61억 유로에 달했다.

이 단체는 이 자금이 140억 유로의 민간 투자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노스볼트 투자자는 VW 외에도 BMW, 골드만삭스그룹, 테슬라 최대주주 중 하나인 베일리 기포드 등이 있다.

스포티파이 테크놀로지 SA CEO인 다니엘 에크도 후원자이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