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재규어 E-TYPE(JAGUAR E-TYPE), 1961

자동차 모델/해외 자동차 모델 2014. 8. 28. 11:10 Posted by 자동차 전문 교육 자동차 역사가

33. 재규어 E-TYPE(JAGUAR E-TYPE), 1961

1950년대에 재큐어는 특별한 재능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 윌리암 리온(William Lyons, 1901~85)은 모터싸이클 사이드카부터 고성능 자동차까지 회사 전반에 관한 책임을 지고 있었다. 2차 대전 기간 중의 비행기 축의 계약으로 인하여 숙련된 노동력을 보유하게 되었고, 그래서 재규어는 전후에 경량 알루미늄 구조에 아르곤 아크 알루미늄을 적용하게 되었다. 전쟁 기간 중에, 거대한 6 실린더의 3.4 리터 XK 엔진에 대한 기본 설계는 엔지니어인 윌리암 헤네스(Willaim Heynes, 1904~89)이 담당했고, 아마도 공습 중의 화재 경계 근무 중에 하였을 것이다. 이 자동차는 아주 튼튼하고 아름답고 힘 있는 자동차로 개발되었는데, 전후에 벤트리 출신의 엔진 마에스트로인 월터 하산(Walter Hassan)과 튜닝의 천재인 해리 웨스레이크(Harry Weslake)가 개발하였고, 이것은 수십 년 동안 재큐어의 경주용 및 도로용 자동차 프로젝트의 근간이 되었다.

 1948년에 새로운 재큐어 XK120은 런던 모터쇼의 별이 되었는데, 감성적인 D-Type에서 수 많은르망 경주의 스포츠 자동차 경주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하였다. D-Type 바디는 람보르기니에서 훈련 받은 공기동역학자인 말콤 세이어(Malcolm Sayer, 1916~70)가 개발하였다. 말콤은 전시에 브리스톨 항공기 회사(Bristol Aeroplane Company)에서 수학적인 기법을 이용한 설계 기법을 익혔다. 비밀의 표에는 항상 비법이 있기 마련이지만, 비록 경쟁자들은 종종 강력한 파워를 사용하기도 했지만, 재큐어는 일반적으로 최고의 속력을 내었다. 세이어는 공기역학의 목표는 높은 속도에서 중량을 극복하는 것과 더불어 자동차 측면 강력한 와류로부터 안정성을 지키는 것이 둘다 중요하다 것을 동시에 깨달았다.

E-Type는 어떤 의미에서 D-Type를 이은 도로의 상속자이고 경주용 자동차 같은 외모의 도로용 자동차였다. 비록 때때로 ‘tart trap’이라고 불렸지만 이것은 D-Type의 우수한 공기역학적인 성능을 물려 받았으며 페라리(Ferrari) 혹은 애스톤 마틴(Aston Martin)의 반값에 150 mph의 성능을 제공하였다. E-Type는 1960년대 영국이 제공하는 아주 훌륭한 외모와 뛰어난 엔지니어링 된 아주 저렴한 슈퍼카였다.

 진정한 저가의 슈퍼카? E-Type는 육감적인 차체와 방탄의 엔진을 가졌다. 이것은 재규어를 특별하게 만들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