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4. 시트로앵 2CV(1948~1990), 전후 프랑스의 대표적 국민차,

자동차 모델/해외 자동차 모델

by 자동차 역사가 2012. 7. 13. 11:06

본문

반응형

14. 세기의 자동차, 전후 프랑스의 대표적 국민차, 시트로앵 2CV(1948~1990)

시트로앵사의 설립자가 사망 후에 경영을 맡은 파에르 블랑제는 1936년 당시 로잘라와 트락숑 아방에 제한되 있더 모델을 추가하여 좀 더 대중적인 모델을 개발하기로 결심했다. 파에르 블랑제의 입찰 규정서에는 ‘하나의 우산 밑에 네 개의 바퀴’라는 표현으로 요약된다. 이 차의 암호명은 너무나 단순하게 ‘아주 작은 차(tres petite voiture)’ 뜻하는 ‘TPV’였다.

2CV는 기존 자동차의 과시적인 요구를 버렸고 새로운 사회문화적 계층이 자동차에 접근하는 것을 허용했다. 일설에 의하여 파에르 블랑제는 프랑스 농민들을 위해서 달걀테스트와 모자테스트였다. 즉, 바구니에 들어있는 달걀을 싣고 시골 비포장도로를 시속 65km로 달리게 했을 때 달걀이 다쳐서는 안된다는 것과 키가 큰 남자가 모자를 쓴 채로 편하게 승하차할 수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었다. 이 두 가지가 CV 설계의 기본적인 조건이 되었다.

‘TPV’의 최초의 형태는 1938년부터 굴러다니기 시작했는데 이 차들은 십 년 뒤에 세상에 나올 미래의 2CV의 유전자들을 이미 내포하고 있었다. 이 차들의 슬로건은 ‘단순함’이었다. 흔한 잔디 깍는 기계처럼 시동 장치는 강철봉이었고, 차체는 등받이를 매단 간단한 해먹(그물침대)였다. 차체는 평평하고 접힌 가벼운 합금(듀랄리녹스-duralinox)판으로 구성됐다. 보닛 위 금속판은 물결 모양이었다. ‘TPV’에는 라이트가 단 하나밖에 없었지만 뒤쪽 창의 팽팽하게 당겨진 직물 덕에 지붕을 접울 수 있었다.

250대의 시작차가 1935년에 제작되었으나, 독일인들의 손에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전량 폐기했다. 전쟁 발발 직후 자동차 출시는 무기한 연기됐고, 덕분에 엔지니어 앙드레 르페브로와 스타일리트 프라미니오 베트토네는 사본을 마무리할 시간이 생겼다.

2CV 결정판은 1948년 자동차 전시회에서 공식적으로 첫선을 보였다. ‘TPV’ 원형보다 조금 부드러운진 이 차는 두 라이트를 달고 있었고 차체 부품은 좀더 마무리가 잘 되었다. 최종의 엔진은 가로배치의 2기통 배기량 375cc에 겨우 9마력밖에 내지 못하는 것이었다.

출시 직후 이 차는 피폐해진 전후 프랑스의 상황을 잘 반영하여 농부와 노동자,시골의 사제와 수녀들, 가난한 대학생들과 부유한 고등학생들, 환경보호주의자와 소외된 사람들 등을 민중의 자동차가 되었다. 

이후 2CV는 지금의 파노라마 루프와 견주어 전혀 뒤지지 않는 루프의 개방성으로 인하여 머리카락을 바람에 나부끼며 가는 여행의 추억과 결부되면서 젊은과 삶의 기쁨을 나타내는 상징이 되었다.

1. 2CV의 구조

전후의 2CV보디라인은 1939년형 프로토타입과 거의 동일했으나 헤드램프가 하나 더 추가됐고 윈도도 종래보다 커졌다. 서스펜션도 한층 개량됐고 엔진배기량은 같지만 공랭식으로 변경됐다. 꾸밈없고 기능적이며 미운 오리새끼라고 불리는 어딘가 해학적인 매력이 풍부한 보디스타일은 프랑스인의 높은 기지와 재치를 보여주었다. 시트는 얼핏보면 섬세하지 않은 것 같았지만 강한 밴드위에 쿠션을 얹은 것으로 촉감과 승차감이 좋고 구조가 간단해 쉽게 탈착가능 했었다. 대시보드의 계기판은 속도계뿐이었지만 와이퍼와 연결돼있어 스피드에 따라 와이퍼의 움직임도 빨라졌다. 

섀시의 구조는 아주 독특했다. 플랫폼 프레임의 좌우 양끝에 코일스프링을 넣은 홈이 있고, 양끝에서 뻗은 로드가 앞뒤의 바퀴에 연결되어 있었다. 이 사상 최초의 독립현가식 서스펜션은 간단하면서도 호율이 높아 달걀레스트에 훌륭하게 합격할 수 있었다.

2. 2CV의 생산

1948년부터 1990년까지 시트로앵 2CV는 3,872,583대를 생산하였다. 그러나 파생 차종까지 더 할 경우에 5백만까지도 생산했다고 하니 과연 프랑스의 경차 시대를 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 자료 1. 매혹의 클래식카

          2. 위키피디아

          3. 기타 인터넷 자료 참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