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6. 래인지 로버, RANGE ROVER (1970), 고급 4륜 구동차의 대명사

자동차 모델/해외 자동차 모델

by 자동차 역사가 2014. 8. 6. 08:30

본문

반응형

26. RANGE ROVER (1970)

랜드로버에서 시작하였고 로버를 경영한 스펜서(Spencer, 1891~1991)와 마우리스 윅스(Maurice Wilks, 1904~1963) 형제는 랜드로버에서는 부족했던 느리지만 내구성 있는 품질의 조용하고, 승차감이 좋고 성능이 좋은 도시화된 자동차를 개발하려 하였다.

1950년대에 두 개의 좋지 못한 시작차로 ‘Road Rovers’를 만들었지만, 이 개념은 찰스 스펜서(Charles Spencer, King, 1925년)가 프로젝트를 맡고 나서만 제대로 진행되었다. 찰스가 개발하려고 했던 것은 모든 것을 갖춘 완벽한 엔지니어링이었다. 킹(King)은 자동차의 기본 구조를 제시하였으나 Rover의 외장 디자이너인 데이비드 부체(David Bache, 1925~1994)는 외장에 대한 완고하고도 지적인 작업을 고수하였다.

이 새로운 차종은 아주 뛰어난 오프 로드 성능을 가졌고, 킹(King)은 상시 구동이지만 아주 부드러운 조용한 서스펜션을 적용하였다. 그때까지는 랜드 로버(Land Rover)와 그의 경쟁자들은 딱딱한 느낌이지만 내구성이 있는 스프링을 서스펜션으로 사용하였다. 이런 성향의 서스펜션은 오프 로드 차량에게 좀 더 나은 대안을 제시했으며, 래인지 로버(Range Rovers)를 오프 로드 차량에서 최고의 차량으로 위치시켰다. 

 비록 스펜 킹(Spen King)이 도심에서 상징적인 SUV 차량으로 전환하지는 못했지만, 그의 래인지 로버는 새로운 대중적인 세크먼트를 창조하였다. 그러나 이런 성공적인 좋은 성능의 차량이 윅스 형제(Wilks brothers)와 같은 능력 있는 엔지니어와 재능 있는 킹(King)의 후배들에게 계승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왜 독일의 포르쉐와 피테 가족과 같은 자동차 왕국을 건설하고 유지하지 못 했는가는 여전히 의문이다. 1970년대의 영국의 자동차 산업의 환경이 너무나 열악했었는지 모른다. 래인지 로버는 오프 로드 4륜 구동으로서는 당시에 최고였다.

아래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1세대부터 현재까지 래인지 로버 변천사에 대한 설명을 영국 영러로 들을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